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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1/8/12부터
 오늘: 26 전체: 1428444

 

 미수 허목의 미천서원

 ▷ 허목(許穆: 1595-1682)  

본관 양천. 자는 문보(文甫)·화보(和甫).
호는 미수. 시호는 문정(文正). 현감을 지
낸 교(喬)의 아들이며 백호(白湖) 임제(林
悌)의 외손이며 이원익(李元翼)의 손녀사
위이다. 경기도 연천에서 태어나고 서울에
서 성장하였지만 영남 남인의 거두 정구(鄭
逑)에게 학문을 배웠다.

효종 1년(1650)에 참봉에 천거되었으나 나
가지 않다가 효종 8년(1657) 지평에 초임,
이듬해 수령이 되고  현종 원년(1660) 자의
대비(인조계비)의 복상문제로 1차 예송이
일어나자 당시 집권층인 서인 송시열 등이
채택한 기년설을 반대하고 3년설을 주장하
다 남인인 그는 삼척부사로 좌천당했다.
그후 현종 15년(1674) 2차 예송이 일어나자
남인이 집권하게 되면서 벼슬이 대사헌을
거쳐 이조참판, 우의정에 올랐다. 

사상적으로 이황(李滉) ·정구의 학통을 이어받아 이익(李瀷)에게 연결시킴으
로써 기호 남인의 선구이며 남인 실학파의 기반이 되었다. 오경(五經) 속에
담겨 있는 원시 유학의 세계에 깊은 관심을 보였으며 중국 진한(秦漢) 이전의
문물에 대한 탐구는 문자에도 적용되어 특히 전서(篆書)에 독보적 경지를 이
루었다. 그러한 사상은 단순한 복고주의가 아니고 당시의 모순들을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활로의 개척을 의미하였다.

충효당 현판-경상북도 안동시 풍천면 하회리에 있는 서애 유성룡의 생가.

그의 예설은 정치적으로 왕권강화와 벌열 세력 억제를 통하여 왕조 질서를
확립하고 일반 사대부의 기회 균등을 찾으려는 의미를 지니고 있었으며, 서
인들이 왕실에 대해서 유교적 예를 보편적으로 적용하여 상대적으로 집권
사대부의 권위를 높이려는 움직임에 대립되었다. 또한 막강한 권위를 지닌
북벌론에 대해서도 현실에 기반을 두지 않은 허구임을 비판하였다. 한편 당
시의 국정에 많은 의견을 개진하였으나 호포제(戶布制)를 반대하고 중세 신
분제의 수호에 나타나듯 보수적인 입장에 선 경우도 적지 않았다. 저서에 편
집한 문집 《기언(記言)》, 역사서인 《동사(東史)》를 비롯하여 예서(禮書)
인 《경례유찬(經禮類纂)》 《방국왕조례(邦國王朝禮)》 《정체전중설(正體
傳重說)》, 삼척 읍지인 《척주지(陟州誌)》 등이 있다. 사후 그는 경기도 마
전에 있는 미강서원(湄江書院)과 전라남도 나주의 미천서원(眉泉書院) 등에
제향되었다. 묘는 경기도 연천군 왕징면 강서리 산90번지에 있으며 경기도
문화재 기념물 제184호로 지정되었다. 

 ▷ 미천서원(眉泉書院)

미천서원은 미수 허목의 도학정신을 추모하기 위하여 숙종16년(1690)에 호남
유림의 연명상소로 나주 금강 미천(眉泉) 위에 사우가 건립되었고 1693년 사액
되었다. 정조23년(1799)에 채재공을 추배하였다. 숙종 때에 두차례에 걸쳐 중수
되었다. 그러나 경종4년(1724) 1차 훼철되었다가 이후 사우가 중건되었다.

1868년 서원훼철령으로 2차훼철을 당하자 영당과 장판각은 삼영동 선산 아래로
옮겨 유지되다가 1893년 옛터에 영당과 강당을 중건하고 1937년 허영규의 추진
으로 대대적인 서원 중수를 거쳐 최근에도 장판각 신축등이 이루어졌다. 한편 미
수의 기언목판(861매)은 전라남도 유형문화재 217호로 지정되었으며 이 서원은
전라남도 기념물 제 29호로 지정되었다.

강당 뒷편에는 미수의 일화가 서려있는 미천이란 작은 샘이 있다. 서원터의 선정
과 이름도 이 샘과 관련이 깊다.

 ▷ 미천서원 가는 길

전라남도 나주시 안창동 383번지 소재.
나주시 영산포에서 다시면 구진포로 향하는 영산포역 근처의 구 광주-목포간
도로 오른편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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